티스토리 뷰


jtbc 메갈 옹호 및 일베로 매도 편파방송 요약


어제 JTBC에서 메갈을 옹호하는 늬앙스로 보도하고 그들을 비난하는 네티즌을 모두 일베 회원으로 간주하는 편파적인 방송을 해 인터넷 커뮤니티가 발칵 뒤집혔습니다. 얼마전 이건희 보도로 찬양을 받았는데 이번 JTBC 보도에 실망한 사람들이 많더군요


일단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메갈 뜻이 뭔지 알아보죠


메갈리아란?


대한민국 반 여성혐오와 남성혐오 사이트입니다. Megalia 라는 이름은 노르웨이 여성주의 소설 '이갈리아의 딸들' 과 디시인사이드 사이트 '메르스 갤러리'에서 따 만든 합성어인 셈이죠.


일베 저장소에서 여성혐오 문제가 많은데 이에 대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여성혐오 프레임을 남성에게 거꾸로 적용해 보여주는 미러링(mirroring)사이트로 보면 됩니다. 이런 사이트를 몰라 'JTBC 일베 회원 고소' 제목으로 보도? 아직도 의문입니다.



jtbc 이번 사태를 보도한 모습.


메갈 사건 정리


이렇게 사태가 커진것은 지난 18일 넥슨 게임업체 성우 김자연씨가 트위터에 티셔츠 사진을 올리면서 시작됩니다.


올렸던 티셔츠가 메갈리아 사이트에서 제작했다는 사실이 전해지자 넥슨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항의가 빗발쳤죠. 급기야 불매운동으로까지 이어졌고 넥슨은 사태가 커지자 김자연씨와 계약을 해지하게 되고 넥슨을 옹호하는 파와 비판하는 파가 갈리면서 대규모 갈등이 초래됩니다.



사진. jtbc에 나온 웹툰작가가 인터뷰를 하는 모습.


만화 전문 사이트 레진코믹스 등에서 활동하던 일부 웹툰 작가들은 자신들의 SNS로 넥슨을 비판하는 입장을 올렸는데 이를 본 독자들과 몇몇 웹툰 작가들이 집단으로 언쟁을 벌였고 사이트 탈퇴와 환불사태까지 벌어지게 된 사건 입니다. 저런 사이트를 옹호하는 작가들은 정신이 있는건지 남성혐오에 반인륜적인 사이트를 말이죠..




JTBC 메갈리아 방송으로 비판하면 일베로 몰리는 현실에 조선일보가 의문의 1승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JTBC 메갈 보도 논조 요약


1. 단 한번이라도 이 사이트를 공격한 커뮤니티나 사람들은 일베다.


2. 웹툰 작가가 독자들을 깔보고 패드립을해도 아무런 죄가 없다. 





트위터에 JTBC 일베 편파방송 요약을 잘해놨네요 



극단적으로 남성혐오 성향을 띄면서 고인을 서슴없이 비하하는 반 인륜적인 커뮤니티 메갈을 둘러싼 전반적인 논란이 웹툰계 뿐만아니라 대학가 정치권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번 JTBC 편파방송 보도는 정말 아쉽습니다.



JTBC가 일베로 여러커뮤니티를 단정짓는 듯한 이번 행태를 꼬집는 글귀가 눈에 확 들어오네요 


jtbc가 여론을 호도하는 모습에 분명한 반대입장을 알리는 포스터.


웹툰계는 메갈 옹호 논란으로 탑툰, 레진코믹스 등이 집단 환불 사태로 이어지면서 직격탄을 맞았는데 분노한 독자들은 노쉴드 캠페인까지 벌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웹툰산업협회 임성환 이사장과 웹툰을 제작하고 컨설팅을 맡고 있는 AA 미디어 김대현 대표가 나서서 적극적인 반대 입장을 명확히 표명하고 나섰습니다. 임성환 이사장은 "메갈리아가 페미니즘이 아니다", "그렇게 말하면 페미니즘의 모독이다"라고 말하며 용납할 수 없다는 뜻을 강력하게 못 박았습니다.


몇몇 웹툰 작가의 옹호로 이 무슨 사단인지.. 이런 상황에서 JTBC는 또 메갈 보도로 기름을 붓고 있는 형국 입니다.


jtbc가 혐오 단체인지 몰랐는지 의문입니다 보도한 기자는 도대체 무슨생각이었을까요?


어떤 사이트인지 처음엔 잘 모를수도 있습니다. 김대현 AA미디어 대표도 잘 몰랐지만 일베와 메갈리아 등 모든 반사회적 사이트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일부에서는 반대하면 성차별이라는 식의 공격을 하던데 저런 사이트를 옹호하려고 별짓을 다하는 것 같습니다.


JTBC 편파적인 보도에 눈과 귀를 막지 말고 의견을 들어 방송을 해달라고 권고하는 모습.


웹툰계 뿐만아니라 정치계로도 이번 사태가 번져 파장이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의당 문화예술위원회에서 정치적 의견으로 직업 활동을 가로막아서는 안된다는 논평을 냈었는데요. 넥슨 성우 김자연 교체원인인 티셔츠 구입과 관련해서 넥슨이 해고한 결정이 부당하며 철회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죠..


dc인사이드 웹툰갤러리, 루리웹, 오늘의 유머, 나무위키, 웃긴대학 등 이번 JTBC의 편파 방송 반대입장.



이 발표이후 정의당 당원들까지 많이 실망했다며 탈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JTBC 손석희 메갈 사태 보도와 관련해 그동안 손석희 때문에 JTBC를 시청했는데 더이상 안보겠다는 네티즌들도 많더군요.. 





이번 메갈 사건을 보도한 JTBC의 많은 사람들이 큰 실망을 한 듯 보입니다.


JTBC가 메갈을 옹호하면 할수록 쌓아놨던 언론으로서의 신뢰도는 바닥을 기게 될 것이고 지금이라도 보도 담당을 했던 기자들의 적절한 징계가 내려지고 정정보도를 해야만 잃었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으며 돌아선 여론도 바꿀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드형
댓글